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PCB] Solder Crack 에 대해 2

앞서 열팽창에 의한 Solder crack을 먼저 알아 봤습니다.

 

Solder crack은 그 현상만 보자면 모두 같은 Crack 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다른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열팽창에 의해 Crack이 발생한다면 기계적인 충격에 의해해서도 Crack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진동이나 강한 충격에 의해서 말이죠. (지속적인 강한 힘으로도 Crack과 파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Soldering이 될 때  소자와 PCB Pad, Solder 가 어떻게 접합이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Solder가 각 Pad와 고온에서 접합을 형성할 때 각 접합 계면에선 확산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리와 주석이 서로 섞이는 현상이죠. 이를 확산 접합이라고 합니다.

 

이 확산 접합이 발생하고 구리와 주석이 섞여 형성되는 물질이 있는데 이를 금속간화합물(IMC : Intermetallic compound)이라고 부릅니다. Soldering에서 이 IMC의 형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통 약 5um내외의 두께로 접합계면에서 형성되는데 이 IMC는 균일하며 적절한 두께를 형성하고 있어야 합니다. 너무 얇다면 접합력이 약할 수 있고 너무 두껍다면 비교적 약한 충격에 의해 쉽게 Crack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MC는 유리나 세라믹과 같이 기계적인 충격에 약한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IMC of Good soldering
IMC Cracking of drop test

 

이처럼 열과 관련된 Crack 외에도 기계적인 충격에 의해서 Solder의 Crack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뢰성 시험을 통해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진동시험, 낙하시험 등)

 

기계적인 충격엔 순간적인 충격말고도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응력의 충격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인장응력, 또는 전단 응력이라고 부르는데 이 경우는 Crack 양상이나 파단 양상이 또 다릅니다.

지속적인 응력이 가해지며 Crack이 발생할 땐 보통 강도가 약한 Solder 자체에서 파괴가 발생하게 됩니다. Solder의 인장강도가 접합 재료중 가장 약하기 때문이죠.

 

Ductile fracture of BGA

 

위의 인장파괴(Ductile fracture)에 의한 BGA 예시 사진처럼 인장응력이나 전단응력에 의해 Solder crack 및 파괴가 발생할 땐 마치 잡아 뜯는 엿가락 처럼 파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파괴된 Solder의 형상 관찰을 통해 대략적인 파괴 원인을 파악할 수 있죠.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Crack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Crack 현상에 대한 정확한 관찰과 분석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제조 공정의 문제로 Crack이나 결함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